내 일, 내 돈2016. 5. 18. 15:59

자본의 증가 없이 발행주식의 총 수를 늘리고, 이를 주주들의 지주수에 따라 분배하는 것.

지나치게 오른 주가를 투자자가 매입하기 쉬운 수준으로 인하하여 개인 주주를 늘리는 것이 목적이다. 

또 회사의 영업 성과 향상으로 주가가 올랐을 때 거래의 지장을 없애기 위해 이를 분할, 적정한 가격으로 시장성을 높인다든가, 실질상으로는 배당을 증가시키면서 1주당 배당액을 저하시킨다든가, 또는 합병의 경우에 합병 비율을 조절하는 데도 흔하게 이용되는 방법이다.

1주는 2주로 분할할 수 있으나, 2주는 3주로 분할할 수 없다.



크라운제과


주당 5,000원인 액면가를 500원으로 줄이는 10분의 1 비율 분할. 사측이 밝힌 목적은 '유통주식 수 확대'. 액면분할은 보통 적은 발행 주식으로 거래량이 많지 않은 고가주(대개 50만원 이상)이 한다.  크라운제과의 주가는 2015년 초만 해도 18만원대였지만 1년새 50만원대로 올라섰다. 작년 8월에는 92만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하지만 발행주식이 적어(147만주) 거래도 적고 유동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거래가 적으면 주가 불안 소지도 크다. 올 들어 크라운제과의 하루 평균 거래랴은 7289주로 발행주식에 비해 많지 않다. 


통상 액면분할로 '유통주식 수 확대 - 주식 거래 활기 - 주가 상승'의 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 작년 아모레퍼시픽도 280만원대(현재로 치면 28만원)에서 현재 37만원대로 상승했는데, 개인 투자자 매도 비중이 전보다 두배 이상 높아졌기 때문.


(오늘자 기사)

Posted by 물개꾸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