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로운 글2015. 7. 9. 10:15


이나모리 가즈오의 <바위를 들어올려라>를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

"의식적인 집중"

집중하되, 의식하지 않고도 자연스레 빠져드는 것 말고도, 

우리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노력에 있어서는 의식을 사용하여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난 뭔가를 할 때 시간 투자도 많이 했고, 규칙적으로 일정하게 하긴 했지만(내 기준에서..), 그 매 순간 의식적인 집중을 했는지는 자신이 없다. 책을 읽으러 카페에 가더라도 중간중간 메신저를 쓰는 일이 많았고, 음악도 듣고, 음악도 바꿔가며... 

공부할 땐 항상 음악을 들었고, 운동할 때도 음악을 들었고, 수영을 하면서는 내 손발 동작 하나하나 생각하기보다는 다른 생각을 많이 했으니. 사실 의식적인 집중을 한다면 시간을 그렇게 많이 쓸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나머지 시간을 다 무의식에 맡겨 놀더라도, 의식적인 집중을 해야하는 시간에 내가 할 일을 제대로 했다면 시간 절약을 훨씬 많이 할 수 있었겠지. 그저 흘러가는 대로 행동했던 나의 지난 날을 또 한번 반성해 본다..


그래도 세상엔 덜 규칙적이고 덜 부지런한 사람이 훨씬 많아서 내가 그럭저럭 많은 것들을 해낸 것 같지만.

솔직히 남들보다 나은 것만이 나의 목표였으면 애초에 의미가 없었다.


시간을 더 응축해서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반복 훈련을 해야겠다.

"의식적인 집중"은 그중에 가장 내 맘에 꽂히는 방법이었다.ㅋ




Posted by 물개꾸엉